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영화] 쿵푸팬더 줄거리, 주요 등장인물, 평가

by 꾸미~ing 2025. 1. 28.

 

쿵푸팬더 줄거리

'쿵푸팬더'는 2011년 5월 개봉한 드림웍스 영화입니다. 쿵푸를 배우고 싶은 판다 포가 우연히 용문서의 전수자가 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영화는 포가 쿵푸 마스터가 되어 무적의 5인방과 함께 악당들과 싸우는 꿈을 꾸며 시작합니다. 포는 쿵푸에 관심이 많은 판다로 국수를 만드는 아버지를 도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용의 전사를 택하는 행사가 진행되고 포도 그곳에 가려 하였지만 아버지가 가서 팔라는 국수 수레로 인해 행사장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됩니다. 포는 어떻게든 들어가려 하지만 들어가지 못하다가 폭죽으로 만든 대나무 의자를 통해 행사장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게 정신을 차리자 우그웨이가 자신을 가리키는 것을 바라보게 되고 모두가 의아한 가운데 포는 용의 전사로 선택받게 됩니다.

한편 포의 스승인 시푸의 옛 제자 타이렁이 감옥에서 탈출했다는 소식이 들려오며 긴장감이 고조됩니다. 포는 용의 전사로써의 자질이 부족함을 자각하지만 시푸와 함께 자신만의 방법으로 쿵푸를 배웁니다.

이후 용의 두루마리를 받고 진정한 힘은 자기 자신을 믿는 것을 알게 되고 타이렁과의 대결에서 승리를 거두게 됩니다. 이렇게 포는 모두의 예상을 깨고 용의 전사로 인정받으면서 마을의 영웅으로 자리 잡고 모두에게 존경을 받으며 이야기가 마무리됩니다.

쿵푸팬더 주요 등장인물


쿵푸팬더의 주인공이자 마스터 시푸의 제자로 예언된 전설의 용의 전사인 판다입니다. 풀 네임은 포 핑으로 이는 양아버지인 핑이 붙여준 이름입니다.
국숫집을 운영하는 핑의 아들인 판다로 항상 쿵푸를 하기를 꿈꿉니다.

시푸
쿵푸팬더의 등장인물로 우그웨이 대사부를 이은 제이드 궁전의 수석 마스터이자 무적의 5인방과 포의 스승인 레서판다입니다.
우그웨이 대사부의 제자로 다혈질이 있으나 제자들에게 상냥히 대하는 자상한 성격입니다. 그러나 애제자였던 타이렁이 감옥에 수감되며 엄격하고 냉철한 성격이 됩니다.
용의 전사로 간택된 포를 못마땅해 하지만 이후 그에게 쿵푸를 가르쳐줍니다.

우그웨이
쿵푸팬더의 등장인물로 많은 이들에게 존경받는 쿵푸의 창시자이제 어질고 지혜로운 현자인 갈라파고스땅거북입니다.
포를 용의 전사로 간택했으며 느긋하고 평화를 즐기는 성격입니다.

타이그리스
무적의 5인방 중 한 명으로 남중국호랑이입니다. 무척 인내심이 뛰어나고 성실한 인물로 포가 나타나기 전까진 자타공인 유력한 용의 전사 후보였습니다. 유머에 익숙하지 않고 차가운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몽키
무적의 5인방 중 한 명으로 과거 온갖 장난을 치고 다니는 악동이었으나 우그웨이를 통해 권법가의 길을 걷게 된 황금들창코원숭이입니다. 

크레인
무적의 5인방 중 한 명으로 과거 쿵푸 훈련장에서 잡일을 하였으나 우연이 쿵푸 훈련장에 입소하며 현재의 자리의 오른 검은 꼬리두루미입니다.

바이퍼
무적의 5인방 중 한 명으로 쿵푸 마스터인 아버지와 달리 독니가 없는 돌연변이로 태어났지만 위험에 처한 아버지를 리본 춤을 응용한 쿵푸로 구하며 권법가의 길을 걷게 된 초록나무살무사입니다.

멘티스
무적의 5인방 중 한 명으로 사파 출신의 권법가였으나 사정으로 인해 우그웨이 밑으로 들어와 권법가의 길을 걷게 된 왕사마귀입니다.

타이렁
영화의 최종보스로 시푸의 양자이자 제자였던 눈표범입니다.

쿵푸팬더 평가

영화 '쿵푸팬더'는 드림웍스 부흥에 큰 영향을 준 작품으로 이는 디즈니의 인어공주가 디즈니 르네상스의 포문을 연 것과 같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했으나, 기대에 못 미치는 흥행을 하였고 제작비 1억 4천만 달러로 북미 2억 1천만 달러 해외 4억 2천만 달러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중국에서는 26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나 왜 중국이 아닌 할리우두가 중국의 관한 영화로 성공을 거두었냐는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당시 극장에서 개봉한 애니메이션 사상 최대 대박을 터뜨렸습니다. 첫 주에는 126만, 개봉하고 10이 지난 후로는 200만, 개봉한 지 17일 만에 300만을 기록하고 최종적으로 460만 관객을 모으며 애니메이션 박스오피스 1위를 거두게 됩니다.

4,654,266명의 관객으로 2023년 기준 역대 국내 박스오피스 애니메이션 관객수 8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에서는 애니메이션 영화치고 매우 흥행을 한 작품으로 기억됩니다.

2008년 칸 영화제 비경제 부문에 초청되어 처음으로 상영되었습니다.

쿵푸팬더는 아동층이 많이 보는 영화이지만 현실적인 사망이나 수위 있는 장면들로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영화는 매뉴얼은 없다는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함께 선입견을 부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